본문 바로가기

과천문화재단 시립예술단 생활문화센터 과천공연예술축제

전체스케쥴 대관 일정

과천문화재단 로고

user info이용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처리방침

(재)과천문화재단(이하 ‘재단’) 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재단’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요금결제·정산, 공연,전시 예매(발권)서비스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

  • ① ‘재단’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2.민원사무 처리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3.대관단체 신청 관리: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 1)「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2)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재단’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 이메일, 주소
  • 선택항목 : 집 전화번호, 관심사, 홍보 마케팅에 관한 동의(우편, 이메일, SMS)
2. 대관단체 신청
  • 필수항목 : 단체명, 대표자명, 사업자번호(생년월일), 연락처, 신청인 이름, 휴대전화, 주소, 이메일
  • 선택항목 : 없음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 ① ‘재단’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② ‘재단’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NICE신용평가정보(주)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름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본인확인용도의 개인정보이고 별도로 저장하지 않음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NICE신용평가정보(주)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IPIN(개인식별번호)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본인확인용도의 개인정보이고 별도로 저장하지 않음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과천시청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과천시의 긴급 재난 상황, 각종 생활 및 일자리, 민원처리사항, 행사, 시정·시책 등 문자 서비스(SMS)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본인 문자서비스 수신 거부시까지

개인정보처리 위탁

  • ① ‘재단’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공연/전시 예매 및 발권 대행 서비스>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주)인터파크 INT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재단’의 예매 시스템 운영 및 회원예매
    - 위탁기간 : 1년
    2. <홈페이지 유지관리>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위드시스템(주)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시스템 개발
    - 위탁기간 : 1년
  • ② ‘재단’은 위탁계약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재단’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재단’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재단’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재단’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

  • ① ‘재단’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재단’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재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재단’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재단’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정보보호솔루션의 삭제 기능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재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정기적인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① ‘재단’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 ① ‘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신해일
    • 직책 : 경영지원팀장
    • 연락처 : 02-2009-9720

    ※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 부서명 : 경영지원팀
    • 담당자 : 한경호
    • 연락처 : 02-2009-9725
    • 이메일 : hkh@gcart.or.kr
  • ② 정보주체께서는 ‘재단’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재단’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②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 07. 01부터 적용됩니다.
  • ③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2021. 07. 01 ~ 2021. 12. 27 적용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