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천문화재단 시립예술단 생활문화센터 과천공연예술축제

전체스케쥴 대관 일정

과천문화재단 로고

news & participation소식/참여

공지사항 채용공고 고객의소리 웹진 아카이브 공익신고 구제절차 기부금

고객의 소리

답변완료 과천시가 주최하는 축제에서 초록색 드레스코드가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박**2023.09.15

초록색이 친환경, 자연을 의미하는 색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당연히 그런 의도로 초록색을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지역축제에 같은 색상을 입고 참여하는 드레스코드도 얼마든지 제안할 수 있고, 시도해볼 수도 있는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좋은 의도로 만든 결과물이 때로는 의도치 않은 다른 의미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과천'이라는 장소와 '초록'이라는 컬러, '드레스코드'라는 표현방법.

이 세가지가 모이니 뭔가 다른 의미가 연상되지 않으세요?

모르셨다면 이제라도 아시면 됩니다.

네이버에 '과천 드레스코드'라고 검색만 해봐도 뭐가 나오는지 보시면 아실껍니다.

초록색이 가진 좋은 의미만 봤으면 좋겠고, 부정적인 것과 연결하는건 너무 예민한거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이 기획을 진행하고 승인하신 분들이 보기엔 문제없다고해도, 그걸 받아들이는 적지않은 시민들은 부정적인 느낌이 먼저 느껴지는데

의도가 순수하니 문제없다고만 하실껀가요?

과천을 본거지라 주장하며 우리동네 이미지 다 깎아먹는, 굳이 입에도 올리기 싫은 특정집단이 연상될 수 있는 행사를

굳이 강행할 이유가 있을까요?

이로인해 논란이되거나 누군가에게 불편을 준다면 공익적인 성격의 지역축제에서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모든 일의 결과는 그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마전 손가락 모양이 들어간 포스터가 화제가되어 기사화 된일이 있었죠.

단순히 뭔가를 잡으려는 손가락 모양이었지만, 그게 어디선가는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었고,

누군가에게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요소가 되었기에 바로 포스터를 철회하고 사과했습니다.

그게 과연 대다수가 그 손모양을 보고 다른 의미를 떠올려서 사과를 한걸까요?

아닙니다. 대다수는 모르고 넘어갔겠죠.

하지만 누군가는 그로인해 불편를 느끼고, 부정적인 이미지가 연상되거나, 또다른 논란을 야기시킬 수 있기에 철회한 것이죠.

이번 초록 드레스코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기획하고, 승인하신 분들이 뭐가 문제냐, 예민하다 생각해도, 그걸 보는 적지않은 시민들은 불편함을 느낍니다.

분위기를 모르시겠다면, 과천 대표 커뮤니티인 과천사랑 카페에가서 분위기파악이라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작은 동네에서 단 하루만에 200개가 넘는 반대댓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정말 과천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지나갈꺼라 생각하지 마시고, 초록색 드레스코드는 없던일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미 주문제작한 것 아까워도, 강행하느니만 못한 행사는 과감히 접을줄도 아셔야 합니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이제라도 과감히 기획 철회하고 조용히 없던행사로 하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답변이 완료되었습니다.

문화사업팀2023.09.16

과천문화재단 과천공연예술축제 TF팀입니다.

현재 과천공연예술축제의 시민기획단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일부 시민들께서 특정종교 단체와 연상된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과천공연예술축제는 공식적인 <드레스코드>가 없으며 또한 특정색을
축제의색으로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과천문화재단은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오해와 확산이 우려되는바
시민기획단이 만든 <과천아, 초록해!> 프로그램은 취소하기로 하였습니다.

남은 기간 축제사무국은 시민과 함께하는
마음으로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과천문화재단 과천공연예술축제 TF팀 드림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