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6년 과천시민회관 공연장 · 전시실 정기대관 신청 안내
공연전시팀2025.10.17
2026년 과천시민회관 공연장 및 전시실
정기대관 신청 안내
과천시민회관 공연장, 전시실을 대관하고자 하는 단체 및 개인의 2026년도 문화시설 정기대관 신청을 아래와 같이 공고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
□ 내 용 : 과천시민회관 공연장 · 전시실 정기대관 신청 안내
□ 접수기간 : 2025. 11. 1.(토) 9:00 ~ 2025. 11. 15.(토) 18:00
□ 신청방법 : 홈페이지를 통해 대관 신청이 가능합니다. ☞ 바로가기
홈페이지 신청 | www.gcart.or.kr → 대관 → 대관현황·신청 → 달력 하단 [대관신청하기] |
방문 신청 | 평일 9:00~18:00 (12:00~13:00 제외) |
□ 대관기간 : 2026. 1. 13.(화) ~ 12. 26.(토)
※ 시설 정비 기간 : 1/2~1/12, 12/29~12/31 (대관 불가)
※ 1월은 정기 대관으로만 운영됩니다.
2월 1일부터 12월 26일까지의 잔여 일정에 대한 수시 대관을 진행하오니 신청 시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신청결과 : 12월 첫째 주 중 개별 안내
□ 정기대관 승인에 따른 계약금 납부 안내
계약금 납부 기한 | 2026. 1. 2.(금) ~ 2026. 1. 12.(월) |
계약금 | 기본시설 사용료의 20% (부가가치세 포함) * 승인 시 사용자에게 계약금 납부 방법 별도 안내 |
※ 정기대관 승인을 받은 자는 납부 기한 내 계약금을 납부하셔야 대관 신청이 최종 승인됩니다. | |
※ 기한 내 계약금 미납 시 해당 대관은 취소되고 2026년 2월 수시대관 일정으로 오픈됩니다. | |
계약금 납부 관련 운영 지침 | ◦ 사용 승인을 받은 사용자는 계약금은 재단이 지정하는 기일 내에 납부하여야 함. |
◦ 정기대관은 기본시설 사용료의 20%(부가가치세 포함)을 계약금으로 납부하여야 함. | |
◦ 사용자는 잔금(부속설비 사용료 포함)을 사용일 당일까지 납부하여야 함. | |
◦ 국가 및 지자체 지원 사업의 경우, 문서로써 계약금 납부를 유예하고 기일 내 전액 납부 가능. | |
◦ 잔금 납부 이후에 발생한 추가 사용료는 대관시설 사용 종료일까지 납부하여야 함. | |
◦ 지정 기일 내 계약금 미납 시 대관 계약은 자동 해지됨. |
1. 대관기간
1) 대극장
구 분 | 신청 가능일 | 휴 관 일 | |
정기휴관일 | 정기휴관일 외 | ||
1월~12월 | 홈페이지 대관일정을 제외한 매주 화~토요일 | 일요일·월요일 |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 재단 창립기념일 |
※ 이용가능시간 : 오전 9:00~12:00, 오후 13:00~17:00, 야간 18:00~22:00 ※ 분장실 수용인원 : 44명 (단체 분장실 20인실 2개, 개인 분장실 1인실 4개) - 콩쿨, 대회, 공연 등 분장실 수용인원을 초과하는 공연, 행사 시 대·소극장 동시 대관 필요 - 무대 설치 및 기술 점검이 필요한 공연은 본 공연 외 준비대관, 연습대관을 포함하여 신청 |
2) 소극장
구 분 | 신청 가능일 | 휴 관 일 | |
정기휴관일 | 정기휴관일 외 | ||
1월~12월 | 홈페이지 대관일정을 제외한 매주 화~토요일 | 일요일·월요일 |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 재단 창립기념일 |
※ 이용가능시간 : 오전 9:00~12:00, 오후 13:00~17:00, 야간 18:00~22:00 ※ 분장실 수용인원 : 20명 (단체 분장실 20인실 1개) - 콩쿨, 대회, 공연 등 분장실 수용인원을 초과하는 공연, 행사 시 대·소극장 동시 대관 필요 - 무대 설치 및 기술 점검이 필요한 공연은 본 공연 외 준비대관, 연습대관을 포함하여 신청 |
3) 야외공연장
구 분 | 신청 가능일 | 휴 관 일 | |
정기휴관일 | 정기휴관일 외 | ||
1~12월 | 홈페이지 대관일정을 제외한 매주 화~토요일 | 일요일·월요일 |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 재단 창립기념일 |
4) 전시실(갤러리마루·아라)
구 분 | 신청 가능일 | 휴 관 일 | |
정기휴관일 | 정기휴관일 외 | ||
1~12월 | 홈페이지 대관일정을 제외한 매주 월~토요일 | 일요일 |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 재단 창립기념일 |
2. 대관시설
1) 시설 구분
구 분 | 규 모 | |
공연장 | 대극장 | • 929석(휠체어석 10석 포함) • 무대 면적 707.44㎡, 18m(넓이)*9m(높이)*20m(깊이) |
소극장 | • 380석(휠체어석 4석 포함) • 무대 규격 13m(넓이)*5.5m(높이)*8m(깊이) | |
야외공연장 | • 3,603.32㎡ | |
전시실 | 갤러리마루 | • 가로 14m, 세로 18m, 높이 2.5m / 가벽 8개 |
갤러리아라 | • 가로 8m, 세로 21m, 높이 2.9m / 가벽 8개 |
2) 시설별 최대 이용 가능 인원
구 분 | 이용 가능 인원 | 비 고 |
대극장 | 909명 | - 극장보유석, 휠체어석 제외 |
소극장 | 370명 |
3. 대관 사용료
- 「과천시 시민회관 운영 및 사용에 관한 조례」 준용
- 사용료 정보 (※ 2025년 기준)
구 분 | 대 관 료 | |
공연장 | 대극장 | 홈페이지 참고 ☞ 바로가기 |
소극장 | ||
야외공연장 | ||
전시실 | 갤러리 마루 | |
갤러리 아라 | ||
※ 2026년 확정 대관료는 2026년 1월 중 부속시설사용료 확정 후 홈페이지 반영 예정 ※ 정부 부가가치세법 개정에 따라 전체 사용료의 10% 부가세 부과 |
4. 신청서류 (작성 후 첨부파일 제출)
1) 대관 사용자 준수사항 1부.
2) 사실확인서 및 이행각서 1부.
3) 사업자 등록증, 고유번호증 (단체 신청 시) 1부.
※ 첨부파일 미제출, 서류 작성 미흡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1) 사용 허가의 우선순위 | ◦ 문화예술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대관을 우선으로 함. |
◦ 신청 경합 시, [국가/지자체 행사 → 단체 → 개인] 순으로 정함. | |
◦ 동일 조건 경합 시에는 공연·전시 실적을 우선 고려함. | |
◦ 문화예술 외 행사는 대관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 |
2) 사용의 제한 | ◦ 법령을 위반하는 내용의 공연, 전시, 행사일 경우. |
◦ 특정 제품 판매, 고객 유치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 행위. | |
◦ 특정 종교의 교리 전파나 정당 지지 등 정치적 목적의 집회 및 활동. | |
◦ 대관 시설 및 설비의 훼손 우려 등 관리상 지장이 예상되는 경우. | |
◦ 외교적 마찰이나 심각한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 | |
◦ 기타 재단 대관 규정 및 관련 조례에서 정한 사항을 위반하는 경우. |
구 분 | 심의 내용 |
제출자료의 성실성 | ◦ 신청 시 요구되는 모든 서류가 빠짐없이 제출되었는가? |
◦ 신청서 내용의 필수 기재 항목이 누락 되거나 부실하게 작성된 부분은 없는가? | |
신청인 예술활동 여부 | ◦ 신청 내용이 문화예술활동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 |
◦ 행사의 성격과 내용이 공공시설에서 진행하기에 적합한가? | |
자격 제한 | ◦ 신청 내용이 대관 운영 규정상 명시된 '사용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는 않는가? |
◦ 신청 단체의 실체를 증명하는 공인 서류가 제출되었는가? | |
기타사항 |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공공행사에 해당하는가? |
◦ 과거 대관 시 시설 사용 규정을 성실하게 준수한 이력이 있는가? | |
※ 제출자료 기반으로 심의 예정이오니, 구체적으로 작성 부탁합니다. |
6. 기타사항
1) 대관 선정 시 선착순 우선이 아니며, 대관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됩니다.
2) 문의 : 과천문화재단 02-2009-9745(공연장), 9746(전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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