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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아카데미(성인)

단기클래스 마감

영화, 인간과 사회를 보는 또하나의 창 (여름특강)

  • 대상

    성인

  • 장소

    과천시민회관 세미나룸 1

  • 강사명

    도성희

  • 신청인원/총인원

    0명/15명

  • 접수기간

    2021.07.05 ~ 2021.07.09

  • 수강료

    40,000원

  • 강좌기간/횟수

    2021.07.16 ~ 2021.08.20/6회

  • 요일/시간

    금요일/15:00~17:00

  • 교재/재료비

    0원

  • 준비물

강좌 관련문의02.2009.9732 문화사업팀

강좌소개

영화는 인간의 상상을 꿈과 상상을 현실처럼 재현한다. 그리고 당대에 가장 강력한 권력을 가진 인간들은 이를 예술, 상업, 정치의 도구로
이용해 왔다. 이렇게 누군가는 영화를 만들고, 누군가는 비평을 하고, 대중은 이를 소비한다. 이 강의는 마치 한 편의 영화를 감상하는 것
처럼, 영화라는 매체를 역사, 특징, 발전방향 등 측면에서 요리조리 뜯어본다.
압축된 강의와 다양한 영상자료을 통해 다양한 인간과 사회의 욕망을, 역사와 현실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1강: 영화란 무엇인가? 예술, 정치, 상업으로서의 영화

1895년 영화가 발명된 이래, 영화는 다양한 목적에 따른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혁명가 레닌은 사회 변혁을 생각하며 영화를 ‘가장
중요한 예술’로언급했고, 이론가 앙드레 바쟁은 창작자의 생각과 형식을 드러내는 표현의 도구로서 ‘작가주의’ 영화를 옹호했으며,
할리우드의 프로듀서들에게 그것은 ‘상품’이었다. 유럽, 소련, 미국 등, 각 지역의 상황과 발전방향에 따라 영화는 어떻게 발전되었나?
오늘날에 있어 세계의 주요 영화생산국들은 영화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 온 영화의 예술, 정치, 산업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2강: 영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다른 장르와 구별되는 영화 예술 본연의 특징은 무엇일까? 영화는 기본적으로 영상 이미지와 사운드 이미지를 통해 모종의 주제와 정서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다양한 영상자료들과 함께 문학, 미술, 사진과는 다른 영화 이미지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영화 창작과 제작 과정을 살펴본다.

3강: 영화가 그리는 현실 혹은 꿈: 리얼리즘과 판타지

영화의 장르를 단 두가지로 구분하라고 하면 픽션(극영화) 와 논-픽션 (기록영화)로 나뉠 것이다.
예전부터 시대와 현실을 반영하는 많은 영화들이 사회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으로 현실세계를 비추어 여론형성과
사회변혁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한편 판타지 장르의 영화들은 관객들을 초현실 세계로 이끌어 작가들의 상상력을 체험 혹은 소비하게 하기도 한다. 이는 현실에 대해 알고자 하는, 동시에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을 겨냥한다.
리얼리즘과 판타지라는 장르적 관점에서 영화를 고찰해보자.

4강: 상업영화가 당신을 유혹하고 설득하는 방법: 할리우드 고전 문법

영화는 영상과 사운드 이미지를 사용해 인물과 그들이 벌이는 사건을 묘사하는 ‘이야기’로 이해되곤 한다. 따라서 장르는 다양해도 상업영화의 스토리 전개 방식은 일정한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 상업영화가 발전시켜온 ‘말하기’의 기법이 하나의 공식처럼 굳어진 것이
바로 할리우드 고전 내러티브(Hollywood Classical Narrative)이다.
여기서는 가장 상업적이고 보편적인 그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특징을 알아본다.

5강: 영화는 왜 항상 전복과 새로움을 갈망하나?

1950년대 후반을 전후해 프랑스에서는 ‘누벨바그(Nouvelle Vague)’라는 새로운 영화운동이 등장한다.
장 뤽 고다르, 프랑수와 트뤼포, 에릭 로베르, 쟈크 리베트, 알랭 레네, 클로드 샤브롤 등은 고전주의 영화의 내용과 형식에 반하는
작가적 예술세계를 추구했다. 이후 시민운동과 반전운동이 전국적으로 번지던 1960년대 미국에도 ‘New American Cinema Group’이 등장해 할리우드 시스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 이 “new”라는 개념은 한국과 중국 영화에도 적용되어 끊임없이 개발되고 발굴되며 조명을 받는다. 새로움을 표방한 세계의 여러 영화운동을 살피며 역으로 영화 창작자, 이론가들의 욕망에 대해 생각해본다.

6강: 세계 영화산업, 그리고 아시아의 부상

오늘날, 새로운 통신 및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우리의 삶과 대중예술의 전파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영화는 이렇게 변화된 환경 속에서 ‘원 소스 멀티유스’ 방향으로 나아가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점에 위치한다.
산업규모의 성장 자체도 중요하지만 영화는 국가브랜드 극대화 전략의 일부로 여겨지는 위치를 획득했다. 그렇다면 현재 세계의 주요 영화생산국들은 어떤 발전전략들을 펼치고 있을까? 또한 시장확대를 노리고 기획된 합작영화들의 현황은 어떠한가?
특히 미국시장을 추월할만큼 성장한 중국영화산업의 전략을 분석하며 아시아 각국들의 영화산업 및 콘텐츠가 세계의 변방에서 주류로 발돋움하는 과정과 현황을 살펴본다.

커리큘럼

회차 일시 강사명 내용 준비물
1 2021.07.16. 15:00~17:00 도성희 영화란 무엇인가? 예술, 정치, 상업으로서의 영화
2 2021.07.23. 15:00~17:00 도성희 영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3 2021.07.30. 15:00~17:00 도성희 영화가 그리는 현실 혹은 꿈: 리얼리즘과 판타지
4 2021.08.06. 15:00~17:00 도성희 상업영화가 당신을 유혹하고 설득하는 방법: 할리우드 고전 문법
5 2021.08.13. 15:00~17:00 도성희 영화는 왜 항상 전복과 새로움을 갈망하나?
6 2021.08.20. 15:00~17:00 도성희 세계 영화산업, 그리고 아시아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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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정보

  • 도성희강사

      현) 명지대학교 및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객원교수, 연세대학교 중국연구원 전임연구원, 北京一声春雷影业有限公司(중국 영화제작사) 고문, 北京演艺专修学院(대학) 교수, 한중영화인재 육성프로젝트(한국영화진흥위원회) 교육책임자, 연세대학교(학사), 중앙대학교(석사), 北京電影學院(석사), 北京大学(박사), 극영화 <천년호> 프로듀서, <이재수의 난> 조감독 및 공동각색 등

강좌 접수 시 요의사항

□ 수강생 유의사항

○ 기존 수강생 신청 기간에 신청할 경우 기존 수강했던 강좌만 신청 가능
○ 강좌 개강 시 수강신청인원이 정원의 50% 미만일 경우 폐강 조치됨
○ 강의 일정 및 강사는 경우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강좌 진행에 따라 별도의 공지가 없는 경우에도 재료비, 교재비가 발생 될 수 있음
○ 중도 환불시 해당 학기 동안 환불 강좌에 한하여 재수강 불가
○ 수강 중도 취소 시 재료비, 교재비는 환불 되지 않음

□ 주차안내

○ 출차 시 수강증 제시 후 50% 할인

취소 및 환불규정

환불 및 감면안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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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강일 이전 : 전액환불
○ 개강일 이후 : 부분환볼(수강한 교습 차수를 제외한 금액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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