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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아카데미 문화예술교육사업

예술 아카데미(성인)

단기클래스 마감

우리시대 영화보기(2022 겨울학기)

  • 대상

    성인

  • 장소

    과천시민회관

  • 강사명

    도성희

  • 신청인원/총인원

    5명/13명

  • 접수기간

    2022.01.12, 00:00 ~
    2022.01.20, 00:00

  • 수강료

    40,000원

  • 강좌기간/횟수

    2022.01.21 ~ 2022.02.25/6회

  • 요일/시간

    금요일/15:00~17:00

  • 교재/재료비

    0원

  • 준비물

강좌 관련문의문화사업팀 02.2009.9732

강좌소개

4차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영화산업에도 근본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극장이나 TV를 통해 영화를 관람하던 것에서 이제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공간에서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급 플랫폼 입장에서도 스크린 수의 제약이 사라져 수많은 작품들을 한꺼번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주변에 오랫동안 있어 온 영화가 과연 어떤 매체이고 어떻게변해 왔는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우리 시대의 영화 작품들을 살피면서, 앞으로 영화가 또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1강: 기술 진보에 따른 영화산업의 변화와 전망

최근 박스오피스 수입에 의존하던 영상산업의 수익 구조가 바뀌면서 극장 외 수입, 특히 온라인 매출 비중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통신 및 컴퓨터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관람 행태에 큰 변화를 몰고 온 결과이다. 이런 표면적 변화는 과연 이 시대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을까?

2강: 80년대 한국-뉴웨이브 운동과 영화산업의 발전

한국은 짧은 기간 동안에 경제성장과 정치적 민주화라는 성과를 한꺼번에 이뤄낸 아주 특별한 나라다. 그 과정에서 영화 또한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분투해 왔다. 한국의 민주화가 영화산업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고찰하는 한편, 80년대 이후 한국 현대사를 영화를 통해 돌아본다.

3강: 영화와 정치: 미중 패권 다툼과 한중 국제합작

장 뤽 고다르는 “영화는 정치다”라는 말을 남겼다. 그의 말대로 영화는 이데올로기 생산과 보급에 강력한 힘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진영 강화에 큰 역할을 했다.
21세기 들어 한국은 한류를 내 세우며 적극적으로 한국문화의 해외수출과 국가 간 협력에 큰 노력을 기울였다.
그 중에서도 급속도로 발전하는 중국시장을 주목해 왔다. 지난 30년 간의 중한합작영화 역사를 통해, 국제정세와 정치적 지각변동이 영상산업에 어떤 변화를 몰고 왔는가를 살펴보며, 글로벌 시대 국제적 문화합작에 있어 필요한 조건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4강: 신화와 전설 다시읽기 (1) : 외국영화 사례 중심

영화의 역사에는 영화제작 기술의 발전, 배급형태와 플랫폼의 변화 등이 수 없이 있어 온 것처럼 소재와 주제 역시 시대와 관객의 요구에 따라 변형, 재해석을 거치며 새롭게 등장했다. 그 중에서도 신화와 전설, 역사적 서사는 그 지명도와 상징성으로 인해 자주 재해석의 대상으로 떠오른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명한 신화가 특정한 시대에 어떤 판타지로 재등장하는지 살펴본다.

5강: 신화와 전설 다시읽기 (2) 한국 사극 중심

4강의 연속편으로 이번에는 한국 영화 중에서 그 사례를 찾고 고찰한다. 한국의 신화와 전설의 서사와 세계의 다른 신화 전설은 어떤 점이 같은가? 또한 다른 점은 무엇일까? 이러한 우리의 이야기는 어떤 모습을 하고 우리에게 영화로 다가왔을까?

6강: 영화와 여성 : 페미니즘 영화비평은 무엇을 지향하는가?

상업영화 속에서 여성은 자주 욕망의 주체가 아닌 대상으로 존재해 왔다. 또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영화적 표현과 주제가 다시 이를 강화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했다.
성평등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오늘날, 페미니즘적 시선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여러 영화의 사례 속에서 함께 찾아보자.

커리큘럼

회차 일시 강사명 내용 준비물
1 2022.01.21(금) 15:00~17:00 도성희 기술 진보에 따른 영화산업의 변화와 전망
2 2022.01.28(금) 15:00~17:00 도성희 80년대 한국-뉴웨이브 운동과 영화산업의 발전
3 2022.02.04(금) 15:00~17:00 도성희 영화와 정치: 미중 패권 다툼과 한중 국제합작
4 2022.02.11(금) 15:00~17:00 도성희 신화와 전설 다시읽기 (1) : 외국영화 사례 중심
5 2022.02.18(금) 15:00~17:00 도성희 신화와 전설 다시읽기 (2) 한국 사극 중심
6 2022.02.25(금) 15:00~17:00 도성희 영화와 여성 : 페미니즘 영화비평은 무엇을 지향하는가?

강좌 접수 시 유의사항

□ 수강생 유의사항
○ 기존 수강생 신청 기간에 신청할 경우 기존 수강했던 강좌만 신청 가능
○ 강좌 개강 시 수강신청인원이 정원의 50% 미만일 경우 폐강 조치됨
○ 강의 일정 및 강사는 경우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강좌 진행에 따라 별도의 공지가 없는 경우에도 재료비, 교재비가 발생 될 수 있음
○ 중도 환불시 해당 학기 동안 환불 강좌에 한하여 재수강 불가
○ 수강 중도 취소 시 재료비, 교재비는 환불 되지 않음

□ 주차안내
○ 출차 시 수강증 제시 후 50% 할인

취소 및 환불규정

환불 및 감면안내보기

□ 취소 및 환불안내
○ 개강일 이전 : 전액환불
○ 개강일 이후 : 부분환볼(수강한 교습 차수를 제외한 금액 환불)

※ 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강사정보


  • 도성희강사

      (현) 명지대학교 및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객원교수. 연세대학교 중국연구원 전임연구원 北京一声春雷影业有限公司(중국 영화제작사) 고문. 北京演艺专修学院(대학) 교수 한중영화인재 육성프로젝트(한국영화진흥위원회) 교육책임자 연세대학교(학사). 중앙대학교(석사). 北京電影學院(석사). 北京大学(박사) 극영화 <천년호> 프로듀서, <이재수의 난> 조감독 및 공동각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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